대표전화 061-982-3000 | 온라인 상담·문의
목포청연한방병원

청연 커뮤니티

목포청연의 다양한 소식을 만나보세요

보도·사회공헌

허리통증, 건강하고 말랑말랑한 디스크가 딱딱하게 변해
작성일 : 2020-06-04
조회 : 217
image
허리통증, 건강하고 말랑말랑한 디스크가 딱딱하게 변해




코로나의 여파로 잦은 외출이 불가능한 요즘 실내생활이 길어짐에 따라 정신적, 육체적 피로감이 누적되고 있다. 특히 집 안에 머무는 일이 많아져 자연스레 운동량이 줄어들고 앉아있는 시간이 늘어나며 잘못된 자세로 인한 통증에 주의해야 한다.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잘못된 자세가 자리잡히기 쉽고, 그로 인해 평소 요통이 없던 사람이라도 가벼운 허리 통증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소파와 같은 의자에 허리를 움푹 넣은 채 몸을 동그랗게 말고 장시간 앉아 있는다든지, 구부린 허리를 무심코 숙였다 펴면서 생기는 갑작스런 요통은 보통 근육의 염좌라고 알고 있지만 이는 디스크 기원성 요통과도 무관하지 않다.



장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다 보면 허리뼈 사이사이 쿠션과 같은 완충작용을 하는 요추 추간판, 즉 허리디스크는 산소와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받기 어렵다. 디스크는 혈관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구조물이 아니어서 고정된 자세를 유지하거나 나쁜 자세를 반복하면 서서히 손상되기 시작한다. 건강하고 말랑했던 디스크는 점차 딱딱해지고 디스크를 구성하고 있는 수핵과 섬유륜에도 변형을 가져올 수 있다.



또한, 허리 주변부의 약화된 근육과 인대는 디스크를 보호하기 위해 잘못된 방식으로 단축되고 긴장해 허리 전체의 근육 불균형을 가져온다. 이는 다시 디스크를 손상시키면서 잘못 자리잡은 인대, 근육과 허리디스크가 서로 악영향을 주게 만든다.



따라서 이미 요통이 발생했거나 몇 개월에 한 번씩 요통이 재발하는 경우, 엉치나 다리까지 통증과 저림이 생기는 경우라면 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다. 한방치료로는 디스크에 압박을 주는 근육의 과긴장을 풀고 요추의 바른 정렬을 되찾는 추나요법을 적용해 볼 수 있다. 약침과 한약을 통해 이미 약화된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키고 침치료와 부항, 물리치료, 뜸 등의 치료로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환자 스스로도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고 디스크가 주변부의 혈관으로부터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자주 움직여야 한다.



도움말: 목포 청연한방병원 윤혜지 원장



 



출처 : http://www.kidd.co.kr/news/216035


이전글
목포청연한방병원-전남개발공사 노조 MOU
2020.05.27
다음글
한방 추나요법 급여화 1년… 통증환자 치료 크게 늘어
2020.07.24